중대재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기업의 안전관리 체계 구축과 사고 발생 시 법적 대응이 필수 과제가 되었습니다.
법무법인 YK 중대재해센터는 산업안전보건법 대응, 중대재해 형사사건 방어, 기업의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 지원 등 통합적이고 선제적인 대응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대재해의 세부 업무분야
중대재해는 사망사고 또는 동일한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2명 이상이 발생한 경우 등을 말하며,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사업주·경영책임자까지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대상은 산업재해(중대산업재해), 소비자재해(중대시민재해)로 구분되며, 사고 발생 시 안전보건 조치의무 이행 여부가 핵심 쟁점입니다.
‘기타중대재해’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 대상이 아니거나 적용 여부가 불확실한 사건들 중, 산업현장·사업장 등에서 중대한 인적 피해가 발생한 재해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입니다. 건설 현장, 제조업 공정, 창고 작업 등에서 발생한 작업 중 사망, 중상, 집단 재해, 설비 사고 등이 대표적인 유형이며, 안전·보건조치 미비, 관리자의 지휘책임 소홀, 하청구조의 위험 회피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한 사망·중상 사건이 주로 분쟁의 대상이 됩니다.
이 분야는 산업안전보건법, 근로기준법, 형법 등이 복합 적용되며, 기업 또는 공공기관의 안전관리 체계 전반이 법적 책임 판단의 대상이 됩니다.